오페라복스 (Operavox) 뮤지컬 애니메이션  (1996)
감독                              게리 허스트,
                                   그레이엄 랄프,
                                   나탈리아 다비자,
                                   마리오 카발리,
                                   발레리 오가노프,
                                   베리 퍼브스
장르                              애니메이션, 뮤지컬
제작년도                        1996 년
제작국가                        영국




영화줄거리 (Synopsis)


마술피리 (The Magic Flute)
사랑에 빠진 젊은 남녀와 아내를 얻으려는 한 순박한 젊은이가 밤의 여왕과 사제들의 지도자 간에 벌어진 권력 쟁탈전에 끼어들어 모험을 펼치는 이야기.
동양의 동화에 근거를 두고 이집트적인 주제와 프라메이슨적인 상징들이 사용되고 있다.
1791 년 모차르트가 작곡하고 쉬카네더가 대본을 쓴 2 막짜리 오페라 <마술피리>는 독일어로 쓰여진 대중적인 오페라로 독일과 비엔나에서 많이 공연되었다.

A Christmas Film Production with S4C(Channel 4 Wales Television), BBC Enterprises and BBC Bristol in association with the Welsh National Oprea



세빌리아의 이발사 (The Barber Of Seville)
건달 이발사와 부유한 젊은 백작이 호색한인 늙은 후견인으로부터 아름다운 로지나를 구출하기 위해 음모를 꾸미는 희극.
이 작품은 1816 년 지아키노 로시니가 작곡하고 소테르비니가 이탈리아어로 대본을 쓴 코믹 오페라다.
특히 재치 넘치는 대사와 즐거운 곡조, 그리고 다양한 캐릭터들에게 적합한 음악으로 구성된 이 작품의 유명한 서곡부는 이 오페라를 대중들이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게끔 만들고 있다.

A Christmas Film Production with S4C(Channel 4 Wales Television), BBC Enterprises and BBC Bristol in association with the Welsh National Oprea



리골레토 (Rigoletto)
궁전의 어릿광대인 리골레토가 자신의 하나뿐인 딸을 유린한 만토바 공작에게 복수할 것을 맹세하면서 벌어지는 거짓과 배반에 관한 비극적인 이야기.
쥬세페 베르디가 1851 년 작곡한 오페라 <리골레토>는 프랑스의 문호 Vitor Hugo의 연극에 기초한 내용으로 3 악장의 비극적 오페라이며, 이 오페라의 격정적이면서 감동적인 음악은 극적인 연기와 함께 이상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A Bare Boards Production for S4C(Channel 4 Wales Television), BBC Enterprises and BBC Bristol in association with the Welsh National Oprea



투란도트 (Turandot)
북경의 전설 중에 한 외국왕자가 투란도트 공주의 사랑을 얻기 위해 목숨을 건다는 일화가 있다.
그러나 침략자의 손에 참혹하게 죽은 선조의 죽음을 복수하려는 열망에 사로잡혀 있는 투란도트 공주는 외국왕자의 열정에 굴복당하기 보다 그를 사형시키려 한다.
이 작품은 1924 년 푸치니가 작곡하였으나 미완성으로 남겨진 것을 Alfano가 완성한 3 막짜리 그랜드 오페라이다.
오케스트라를 위한 악보는 악기의 이국적 정서면에서 푸치니의 가장 복합적인 면을 드러내고 있으며, 오케스트라 규모는 그가 사용했던 것 중 가장 크게 구성되었다.

A Cartwn Production for S4C(Channel 4 Wales Television), BBC Enterprises and BBC Bristol in association with the Welsh National Oprea



카르멘 (Carmen)
젊은 병사 Don Jose의 운명은 아름답고 매력적인 집시처녀 Carmen을 만나 사랑에 빠지면서 점차 나락으로 빠지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통제하려는 결심과 어떠한 남자에게도 굴복당하지 않으려는 카르멘의 결단은 궁극적으로 그녀의 비극적 죽음을 암시한다.
이 작품은 1875 년 조르류 지제가 메리메의 원작소설을 각색한 대본을 바탕으로 작곡한 4 막짜리 오페라로, 대단히 열정적으로 감각적인 곡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국적 정서가 물씬 풍기는 작품이다.

A Pizazz Production for S4C(Channel 4 Wales Television), BBC Enterprises and BBC Bristol in association with the Welsh National Oprea



라인의 황금 (Rhinegold)
이 작품은 신, 거인, 난장이, 그리고 라인강 속의 처녀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권력에 대한 욕망을 그려내고 있는 서사적인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도덕극의 일종으로 영웅적인 행위와 불굴의 의지 같은 덕을 찬미하고 탐욕과 허위의 해악을 고발하고 있다.
<라인의 황금>은 1869 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바그너가 1874 년 완성한 14 시간에 달하는 대작 오페라 <니벨룽겐의 반지> 중 첫번째 작품이다.
102 명으로 편성된 오케스트라와 42 명의 합창이 어우러지는 스케일이 큰 그랜드 오페라이다.

A Hibbert Ralph Production for S4C(Channel 4 Wales Television), BBC Enterprises and BBC Bristol in association with the Welsh National Oprea





작품해설
오페라복스는 오페라 역사상 가장 지명도 있는 작품 6편을 선정하여 일반 대중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작품이다.
영국의 BBC가 기획을 맡고 S4C, Christmas Films 등 세계 정상급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최신 제작기술을 총 동원하여 제작한 이 작품은 쉽고 재미있는 오페라의 세계로 우리를 인도한다.

영국 BBC가 기획한 이 작품집은 1996년 비디오로 소개된 적이 있으나 그 정성에 비해 널리 알려지지 못해 아쉬움이 컸다.
수록 작품과 기법은 다음과 같다.

모차르트의 <마술 피리>는 수채화 기법의 셀 애니메이션이다.
표현주의 그림을 보는 것처럼 대담한 그림이 내용과 잘 어울린다.

로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는 목재, 회반죽, 플라스틱으로 만든 20 ㎝ 가량의 인형을 움직여 만든 퍼펫(인형) 애니메이션이다.
입술에 자석을 달아 움직이는 등 인형이라고 믿어지지 않는 빠른 동작으로 가벼운 희극 분위기를 잘 살렸다.

옷과 세트의 고급스러운 느낌은 오페라 극장에 앉아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뉴욕 필름 페스티벌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받았다.

신화의 세계를 노래한 바그너의 <라인의 황금>은 암울한 분위기의 셀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된다.

베르디의 <리골레토>는 라텍스로 만든 퍼펫 애니메이션이다.
음영이 강한 인형 얼굴이 무섭게 보이나, 주인공인 만토바 공작과 질다, 리골레토 등에게 기계 장치의 가슴을 달아 내면을 표현하는 재치를 발휘한다.

푸치니의 <투란도트>는 중국이 무대다.
동양 채색화 같은 2 만 5 천장의 그림을 그렸다.

비제의 <카르멘>은 라이브 액션 애니메이션으로, 성악가가 블루 스크린 앞에서 연기한 후 컴퓨터 그래픽을 합성했다.
유화를 문지른 것 같이 흐르는 듯한 움직임과 강렬한 색감이 인상적이다.

<오페라복스>는 압축된 내용에도 불구하고 유명 아리아는 대부분이 포함됐다.
조너선 섬머스, 로즈마리 조슈아, 제니스 왓슨 등의 성악가가 노래를 불렀다.

연주는 웰시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이 맡았다.
어른들의 사랑, 죽음, 운명, 복수를 노래한 어두운 내용이 어린이에게도 적합한가 하는 의문도 들지만 본격 오페라 감상을 위한 입문용으로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겠다.



그럭저럭 괜찮은 시청각 음악실을 가지고 있는 중고등학교를 나왔다면
이 애니메이션을 접해봤을꺼라 생각 되요 ^^;

저도 고등학교 음악시간에 봤는데 완전 반해버렸다는.. +_+
대학교다니면서 구하고구해봤는데 4편밖에 못구했네요..

세빌리아의 이발사 (The Barber Of Seville)나 라인의 황금 (Rhinegold)가지고 계신분 있으시면
리플 좀 부탁드립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orion_thothe/5808333
원본 http://www.cineseoul.com
Posted by 장안동베짱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