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가 혼자 못을 박기는 쉽지 않다.
손을 치기가 일쑤고 시멘트나 콘크리트 벽에는 못이 잘 들어가지 않고 튕겨 나와서 다치기 십상이다.
이것은 요령이 부족하기 때문.못을 박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못자국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못 박기
1.콘크리트벽에 박을때
시멘트 벽에다 못을 박을 때는 스티로폼에 못을 꽂은 후 벽에 박거나 종이를 여러번 겹쳐 접어서 박을 자리의 벽에 대고 그 위에다 못을 박으면 못도 구부러지지 않고 쉽게 잘 들어간다. 
2.못이 잘 들어가지 않을때
못이잘들어가지않을때못에비누를몇번 문질렀다가 박으면 힘들이지 않고 쉽게 들어간다. 또 높은 곳에 못을 쉽게 박으려면 판자나 골판지의 끝에 홈을 파서 못을 고정시킨 다음 박으면 쉽게 박을 수 있다. 
3. 시멘트 벽에 구멍이 커졌을때
시멘트 벽은 구멍난 주위가 잘 부서져 못을 박으면 구멍이 자꾸 커지거나 쉽게 못이 빠지게 된다. 이때 접착제를 바르고,어느 정도 마른 뒤 못을 박도록 한다. 접착제 때문에 벽에 고정되는 힘이 커져 쉽게 빠지지 않는다.
4.나사못이 빡빡할때
나사 못이 빡빡해서 잘 들어가지 않을 때는 나사의 머리 부분을 뜨거운 다리미로 2~3분 동안 데우거나 라이터로 가열시켜 따뜻하게
데운 다음 돌리면 잘 들어간다
5. 나사못이 헐거울때
나사 못이 헐거울 때는 부엌에서 쓰는 쇠수세미를 한 줄 부러뜨려 구멍에 넣으면 나사를 돌릴 때 나사가 헛돌지 않고 꽉 박히게 된다. 또 접착제를 넣고 나사를 끼우면 접착제가 굳으면서 나사 못은 단단하게 박힌다.
6.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의 나사못을 끼울때
손이 들어가 닿지 않는 작은 틈에다 나사 못을끼울때는나사못의홈이파인자리에접
착제를 바르고 잠깐 말린 다음,이것을 드라이버 끝에다 붙여 그대로 나사 구멍에다 갖다 대고 맞추어 돌리면 쉽게 끼울 수가 있다.
7.갈라지기 쉬운 얇은 판지에 못을 박을때
얇은 판자는 쉽게 갈라지기 때문에 못을 박는 일은 오히려 어렵다. 이때 못에 물을 묻혀 박으면 쉽게 박힌다.또 소금물에 못을 담갔다 박으면 쉽게 빠지지 않는다.그리고 작은 못은 나무젓가락 사이에 끼워서 망치질을 하면 손을 다칠 염려도,못이 튕겨져 어디론가 날아가 버릴 염려도 없어 안전하다.
8.깨지기 쉬운 석고보드에 박을때
석고보드를 사용한 벽은 석고가 갈라지면서 떨어져 보기가 흉해진다. 이럴 땐 못을 박을 벽에 열십자형으로 접착성이 좋은 테이프를
붙인 뒤 테이프가 교차하는 지점에 못을 박으면 된다.

못 자국 없애기
1. 시멘트 벽

휴지나 신문지 등으로 종이 점토를 만들어 메우면 구멍을 감쪽같이 없앨 수 있다. 못 구멍에 송곳을 이용하여 종이 점토를 밖으로 약간 튀어나올 때까지 잘 밀어 넣고 말린 다음, 입자가 가는 샌드페이퍼로 그 부분을 문질러 주면 된다. 못 구멍보다 크게 난 구멍도 이런 방법으로 메우면 된다. 
2. 목재

기둥에 남아 있는 못 자국은 보기 싫을 뿐더러 의외로 신경이 쓰인다.이 때는 이쑤시개를 못 자국에 집어넣고 평면에 맞추어 칼로 자른 후 헝겊으로 평면 전체를 닦아내면 눈에 띄지 않게 된다. 또 색감이 틀릴때는 진하게 탄 커피물을 발라주면 어느정도 색을 맞출 수 있다.

못을 뺄때는 이렇게 하세요
집에서 장도리로 대못을 박다가 잘못 하여 비틀리게 박혀 다시 뽑으려고 하면 잘 안되고 못이 구부러지는데 이때 나무토막을 장도리에 대고 못을 뽑으면 쉽게 뽑히고 못도 구부러지지 않게 된다.
또 녹슨 못을 뽑을 때는 미싱기름을 두세 방울 떨어뜨린 다음 못이 박혀 있는 부분을 망치로 두세 번 두드려 주고 나서 뽑으면 쉽게 뺄 수 있다.

못, 이런 종류가 있어요
1 둥근 작은 못
길이 5~20 ㎜의 작은 특수 못으로,머리의 모양에 따라 평머리못둥근머리못광두못이 있으며,지붕용 창호용 가구용 완구용 제화용 등 그 용도가 다양하다.
2. 목재용 못
머리 바로 아래쪽에 가로로 줄이 있는 못은 목재용이다. 못의 머리가 몸체의 크기와 별로 다르지 않은 못은 못의 머리를 감추어야 하는 장소에 주로 사용된다.
3. 강철못
콘크리트 못이라고도 하며 벽돌벽이나 콘크리트에 사용한다.
못의 끝 부분부터 못의 위쪽 ⅓정도까지 세로줄이 나 있다.
4. 나사못
이 못은 건축뿐만 아니라 용도가 매우 다양하며, 끝부분이 나사로 되어 있으므로 견고한 접합에 많이 이용된다.
5. 볼트와 너트
수나사인 볼트와 암나사인 너트를 같이 사용한다. 긴 것이 볼트이고 6각형의 나사가 너트이다. 
볼트는 둥근 봉에 나사를 낸 것으로,일반적으로 머리가 달려 있으며,
일반용 너트의 모양은 보통 6각형으로 되어있고, 그 평행 면을 스패너로 돌려서 죈다.



Posted by 장안동베짱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