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윈도우즈 오리지날CD에 서비스팩을 통합하는 방법은 있었지만, 일부 고수들만이 작업할 수 있었을 만큼 번거롭고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nLite라는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이젠 초보자들도 간단하게 통합CD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여 졌으며, 부가적으로 무인설치 CD를 만들거나 원하는 구성요소만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는 나만의 윈도우즈 CD를 구현하는 것이 용이해 졌습니다. 무인설치판 CD를 만들면 윈도우즈를 설치하는 동안, CD키와 같은  일부 항목을 기입하기 위하여 컴퓨터 앞에 앉아있을 필요 없이 설치부터 부팅까지 모든 과정을 윈도우즈 혼자 수행하게 되니 이보다 더 편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큐빅웹진에서는 이 nLite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통합CD를 만드는 과정을 제공해 보겠습니다.

단, nLite가 지원하는 윈도우즈는 32비트 NT계열에 국한됩니다. 따라서 2000, XP, 2003을 제외한 윈도우즈 95, 98, 밀레니엄, 그리고 최근 지원되는 64비트 XP, 2003 계열은 통합CD를 만들 수 없습니다.

[nLite 다운받기]

◆ 설치와 준비작업

준비물

Microsoft .NET Framework v1.1 설치파일

nLite (v0.99.9b)

윈도우즈 XP(2000, 2003) 오리지날 CD
서비스팩 파일
버닝웨어 (네로)

이번에 사용할 nLite는 최신버젼인 0.99.9b입니다. nLite 설치에 중요한 것은, 그것 자체를 설치하는 것 보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NET Framework를 깔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NET Framework는 Java와 비슷한 일종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ATI사의 레이디언(Radeon)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서 최신 통합 드라이버인 Catalyst를 사용중인 독자라면 이미 설치했을 경우도 있을 겁니다. 물론 이 경우는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nLite는 설치판과 압축판으로 제공됩니다. 설치판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MS의 .NET Framework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시켜 주지만 압축판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경우야 어떻든 수동으로 MS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MS .NET Framework 다운로드 받기)

▲ .NET Framework 설치

.NET Framework 설치를 마치고 제부팅을 한 후, 이제 비로소 nLite를 설치하거나 압축을 풀어놓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 전에 통합한 윈도우즈 XP 오리지날 CD와 서비스팩2를 다운로드 받아 하드에 통채로 복사해 두는 센스도 좋습니다. 시디롬 드라이브에 넣고 작업할 수도 있지만 제 아무리 48배속, 52배속 시디롬이라고 하더라도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필자는 하드에 복사해 놓고 작업하겠습니다. XP원본은 XP라는 폴더에, 서비스팩2는 SP2란 임의의 폴더에 저장했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날 XP에 서비스팩2만 통합시키면 서비스팩1도 당연히 포함됩니다...^^ (Windows XP Service Pack 2 다운로드 받기)

◆ 윈도우즈 XP에 서비스팩2 통합하여 무인설치 CD 만들기

1. 서비스팩2 통합하기

이제 nLite를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1-1)처럼 인사말과 함께 영문버전이 실행됩니다. 한국어를 지원하므로 언어탭에서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그림 1-1) nLite의 최초실행

"윈도우즈 설치파일이 저장된 폴더 선택"이 보입니다.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앞에 복사해 둔 XP폴더를 지정하여 줍니다. 하드디스크에 복사하지 않은 독자는 윈도우즈 XP 설치CD를 시디롬에 넣고 시디롬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앞에 언급한 대로 XP란 폴더에 원본CD를 복사해 놓았습니다.

(그림 1-2-a) XP 설치파일 경로 지정하기 (1)

(그림 1-2-b) XP 설치파일 경로 지정하기 (2)

다음으로 작업선택 창이 뜹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각 작업에 대해 간단히 참고 바랍니다.

서비스팩 통합

오리지날 XP에 SP1, 또는 SP2를 통합합니다.

핫픽스 통합

MS에서 제공하는 중요업데이트 내지는 자질구레한 업데이트나 패치를 포함시키는 것 입니다.

드라이버 통합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등 각종 주변기기의 드라이버를 통합합니다.

구성요소 제거

윈도우즈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나 구성요소를 제거합니다.

무인설치

날짜, 시디키 삽입 등 설치과정시 필수적으로 물어보는 항목을 통합해 놓아서 컴퓨터앞에 앉아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전화한 여자친구의 수다를 좀 들어주고 오면 이미 설치가 끝났을 겁니다...^^

옵션/트윅

윈도우에 관련된 옵션을 조정합니다.

부팅가능한 CD 이미지 만들기

이렇게 만든 통합CD는 부팅부터 설치까지 한번에 가능합니다.

(표 1) 작업선택 설명

이 중 핫픽스 통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미 SP2면 웬만한 핫픽스는 다 되어 있는데다가, 차후 중복설치나 핫픽스 자체의 버그가 발견될 경우도 있으므로 SP2 이후 나온 것들은 한번쯤 MS 사이트를 방문하여 설치되지 않은 것을 검색하여, 필요한 것만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업을 원하는 항목 앞에 첵크해 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필자는 핫픽스 통합만 배제하고 나머지 모두를 첵크했습니다.

(그림 1-3) 작업선택

프리셋 창이 나타납니다. nLite를 통하여 통합시디를 만든 적이 없다면 넘어갑니다. 한번이라도 nLite를 이용하여 통합CD를 만들었다면 설치한 폴더의 Presets란 하위폴더에 Lsat Session.ini란 파일명으로 자동 저장되어 있습니다.

"핫픽스 통합"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추가"를 클릭하여 MS의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미리 선별하여 다운받아놓은 각종 핫픽스를 간단하게 선택하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림 1-4) 핫픽스 통합

다음으로 "서비스팩 통합" 이 나타납니다. 미리 복사해 둔 폴더를 지정하여 줍니다. 필자의 경우는 앞에서 말한 대로 SP2 폴더로 하였습니다.

(그림1-5-a) 서비스팩 통합 (1)

압축을 해제하면서 파일을 통합한다는 창이 나타납니다.

(그림1-5-b) 서비스팩 통합 (2)

2. 드라이버 통합하기

서비스팩  통합이 끝나면 이제 드라이버를 통합합니다. 주의할 것은 nLite의 경우 INF파일만 지원하기 때문에 드라이버가 압축되어 있다면 압축을 풀어서 해당 파일을 찾아줘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wxp_radeon_613106071.exe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였습니다. Atidrive라는 폴더안에 ATIIXPAG.INF란 파일이 있습니다. 만약 찾을 수 없을 경우 insrtall.ini (또는 Setup.ini)라는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경로가 나타나 있습니다. 이는 타 드라이버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니 참고 바랍니다.

(그림2) 드라이버 통합

3. 구성요소 제거

제거를 원하는 요소 앞에 첵크해 줍니다. nLite의 제작자가 친절하게도 각 항목에 대한 대력적인 설명을 첨부해 놓았습니다. 빨간색 항목들은 삭제를 금지하는 것이며 검으색으로 표기된 항목들은 사용자에 따라 삭제해도 무방한 것입니다. 그러나 검은색 항목이라 해도 정확한 지식이 없으면 삭제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그림3) 구성요소 제거

4. 무인설치

다음으로 무인설치 창이 나타납니다. 정보, 일반1/2, 일반2/2, 개인, 디스플레이 등 총 5개의 탭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1/2.

컴퓨터 유형은 자동으로 해 놓고, CD란에 윈도우즈 CD키를 입력합니다. 무인설치 모드는 FullUnattended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 아래 옵션들도 바꿔 줘도 됩니다만 관리자 자동 로그인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해커나 바이러스, 또는 스파이웨어로부터 자신의 시스템을 보호하고 싶다면 컴퓨터를 킬 때 마다 6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하기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이전시작 메뉴나 이전 테마를 선택하면, 윈도우즈 2000과 비슷한 모양으로 XP 시작화면이 출력됩니다. 최대 절전모드는 노트북 사용자가 아니라면 설치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림 4-1) 무인설치 - 일반 1/2

(2) 일반 2/2

도메인 관련 설정이므로 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일반 유저라면 그냥 넘어갑니다.

(그림 4-2) 무인설치 - 일반 2/2

(3) 개인

계정명과 암호를 정하는 곳입니다. 특히 암호는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래 스샷을 클릭하여 확대된 그림을 참고로 하여 기입합니다. 이름이나 관리자 암호, 컴퓨터이름은 임의로 하여도 되지만 작업그룹만큼은 MSHOME로 해 주길 바랍니다. 컴퓨터 공유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공유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 4-3) 무인설치 - 개인

(4) 디스플레이

역시 기본값으로 둬도 무방합니다.

(그림 4-4) 무인설치 -디스플레이

5. 옵션/트윅

일반, 호한성, 트윅,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역시 차례대로 살펴봅니다.

(1) 일반

특별히 손댈 것은 없습니다. 다만 일부 강좌나 사용자의 경우 프로파일폴더의 경로를 D:\My documetns 등, 임의로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내 문서" 경로가 아닙니다. 내문서와 프로파일 경로를 모두 일컫는 것으로 IE의 쿠키, 캐쉬파일, 즐겨찾기나 Firefox, ACDSee 등과같은 프로그램의 계정별 사용자 정보도 함께 저장되는 곳입니다. 어설프게 "내 문서" 폴더를 바꾸는 것 쯤으로 여겼다가 자칫 사용자 정보가 고스란히 유출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윈도우가 설치되는 C 드라이브만 NTFS로 설정해 놓는 사용자가 많은데 이 경우 개인폴더 구현이 불가하므로 더욱 위험합니다. "내 문서" 경로는 윈도우즈를 설치 후 탐색기나 레지스트리상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그림 5-1) 옵션/트윅 - 일반

(2) 호환성

역시 특별히 손 볼 것은 없습니다. 다만, 필자가 전에 리뷰한 Style XP용 테마패치를 할 수 있는 항목이 마련되어 있으니 원하는 유저는 여기서 해 줘도 됩니다.

(그림 5-2) 옵션/트윅 - 호한성

(3) 트윅

시디롬 자동실행 막기, 숨겨진 파일 모두 보이기 등 레지스트리나 제어판을 통하여 바꿔줄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미리 설정해 두는 곳입니다. 영어의 압박이 있지만 일부 항목은 아래 한글로 설명이 표기되므로 차근차근히 읽어가며 바꿔주면 됩니다.

(그림 5-3) 옵션/트윅 - 트윅

(4) 서비스

MSConfig.exe나 Service.msc 등을 실행시켜 조정이 가능한 윈도우즈의 서비스 항목으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사용"에 첵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에 첵크하면 원하는 항목을 골라서 끄가나 켤 수 있습니다.

(그림 5-4) 옵션/트윅 - 서비스

6. 통합 및 완료

지금까지의 모든 설정이 끝나면 통합여부를 묻는 대화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면 비로소 통합작업이 이뤄집니다. 약간의 기다림의 압박이 있으니 커피 한잔 마시고 오면 아래와 같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림 6-1) 통합

다음을 클릭하면 ISO이미지 만들기가 나타납니다. "ISO만들기"를 클릭하여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여 주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WinLite.iso 이미지를 네로 등의 버닝웨어를 이용하여 CD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그림 6-2) 완료

7. 네로로 ISO 이미지 굽기

네로를 실행 후 "Recorder → Burn Image"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한글판의 경우 레코더 → 이미지 레코딩) 앞에 만들어진 WInLite.iso를 찾아 지정해 줍니다.

(그림 7-1) 네로로 ISO 굽기 (1)

버닝창에서 Disc-at-Once를 선택하여 바로 구우면 드디어 무인설치 XP 통합CD가 만들어집니다.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통합CD를 소장하여 두고, 윈도우즈를 재설치 할 때마다 사용하면 됩니다.

(그림 7-2) 네로로 ISO 굽기 (2)




출처 http://blog.naver.com/larc0412/140023137921
Posted by 장안동베짱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