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만에 강좌 남깁니다.

Windows Vista 이후 버전부터 무선랜(WLAN)에 아래와 같이 제약을 넣어두었습니다.


00 - 00 - 00 - 00 - 00 - 00


MAC 주소의 두 번째는 숫자는 무조건 2, 6, A, E 중에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이 조항 때문에 해당 운영체제 부터는 MAC 변경 시 위 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절대 변경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아래 두 개는 변경이 허용 되지만, 그 밑에 두 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86 - 22 - AA - BB - CC - DD (O)

02 - GF - 00 - 8A - FF - CC (O)

80 - 99 - FF - CC - 00 - 66 (X)

79 - 42 - 88 - 99 - 00 - 12 (X)


그런데, 내가 원하는 MAC 주소의 두 번째가 2, 6, A, E를 제외한 값이다? (저는 0을 넣어야 했습니다.)

이러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인터넷을 찾아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았습니다.


 1) Windows XP 이하 운영체제를 설치한다. (단, 인텔 무선랜은 12.x 버전대만 변경이 가능함.)

 2) WLAN의 실제 MAC 주소를 해당 주소로 재 Writing 한다.

 3) MAC Clone이 되는 공유기 혹은 휴대용 공유기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각각 살펴보면.. 


 1) 은 요즘 노트북 사양에 따라 지원 안 되는 모델이 많아졌기에 힘들다고 할 수 있고,

 2) 는 무선랜 제조사에 요구하거나 인터넷에 찾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실패하면 A/S 받아야 하고, Writing 횟수도 제한이 있습니다.

 3) 은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휴대용 공유기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배터리로 가는 녀석은요..


그래서 일단 제가 가진 무선랜 중에 Realtek WLAN USB 동글을 사용하여 몇 가지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1) Vista 용 드라이버(64bit)를 설치하고, 레지스트리 수동 변경 -> X

 2) 7 용 드라이버(64bit)를 설치하고, 레지스트리 수동 변경 -> X

 3) Windows XP/2003까지 지원하는 무선랜 MAC 변경툴 사용 - > X (변경되었다 나오나 실제 변경 안 됨.)

 4) Windows 7 지원하는 무선랜 MAC 변경툴 사용 -> X (일부 프로그램은 위 제약 사항을 경고하기도 함.)

 5) XP 용 드라이버(64bit) 강제 설치 후, 레지스트리 변경 -> O


헐! XP용 드라이버를 강제 설치하니 MAC 변경이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ㅡㅡ;

가끔 오작동을 하기는 하지만, 뽑았다 다시 꽂으면 정상 작동합니다.


속도는 Vista/7용 드라이버와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만약, 저처럼 변경이 된다면 3) 번 툴을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변경이 됩니다.


 결론 : Windows XP 용 무선랜 드라이버를 깔고 시도하라. 지원되지 않으면 지원하는 USB 동글을 구입하라.


끝으로 무선랜 MAC을 레지스트리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을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lass\{4D36E972-E325-11CE-BFC1-08002BE10318}


위 주소를 찾아 주세요.

항목을 펼치면 0000부터 장치들이 쭉 나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장치 관리자 - 무선랜 모델을 찾습니다. (CTRL+F 검색창으로 찾으면 금방 찾아집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 -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S)를 선택하고, NetworkAddress 라고 칩니다. (대소문자 유의!)


그리고 그 값에 바꾸고 싶은 MAC 주소를 - 없이 연달아 입력합니다.

(예) 001234567890


무선랜 드라이버를 사용 안 함 - 사용함으로 전환하면 해당 MAC 주소로 변경이 됩니다.

명령 콘솔창에서 IPCONFIG /ALL 명령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indowsforum.kr/lecture/4906950

 




Posted by 장안동베짱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