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즈모스피어(GizmoSphere)’는 AMD가 만든 64비트 G시리즈 프로세서(APU)를 탑재한 베어본 PC다. 기판에 PC 부품이 오밀조밀 탑재된 케이스 없는 베어본 PC라고 생각하면 된다. x86 프로세서가 탑재됐으니 윈도우 OS를 설치해 쓸 수 있다. 최신 ‘윈도우8′은 물론 ‘윈도우7′, ‘윈도우XP’ 등 옛 윈도우 OS도 얹을 수 있다. 윈도우뿐만이 아니다. 리눅스나 우분투, 안드로이드4.1(젤리빈) 등 흔히 쓰이는 오픈소스 OS를 모두 지원한다.

기즈모스피어에 쓰인 프로세서는 ‘AMD G-T40E’다. 1GHz 속도로 동작하는 듀얼코어 제품이다. DDR3 1GB 용량의 내장 램이 적용됐고, 캐시메모리는 1MB다. 기즈모스피어 설명에 따르면 최대 52.8기가플롭스(1기가플롭스는 1초에 10억회 부동소수점 연산) 수준의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을 낸다.

PC라면 무릇 그래픽 처리장치(GPU)도 품고 있어야 한다. 기즈모스피어에는 AMD의 내장형 GPU ‘라데온 HD 6250′이 적용됐다. ‘다이렉트X 11’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디스플레이포트와 HDMI 포트도 지원한다. 외부 모니터에 연결해 쓸 수 있다는 얘기다. 기즈모스피어가 지원하는 개발도구는 세이지 일렉트로닉 엔지니어링이 개발한 ‘세이지 EDK(Embedded Development Kit)’와 ‘스마트프로브(SmartProbe)’다.



예전부터 컴퓨터를 스마트폰처럼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쓰다가 

집이나 학교/회사 같은데서 모니터/키보드마우스만 있으면 도크같은데 꽂아 쓰는걸 상상해왔는데


일반 스마트폰들은 ARM기반이라 윈도우를 깔지 못해 실망하고 있었다.

ARM용 윈도우폰이 나오긴 했지만 x86기반 프로그램들이랑 호환이 당연히 안되고..


얼마전에 뒤늦게 라즈베리파이란걸 알게 되었는데

오늘 문득 x86기반 라이베리파이 비스무리 한것도 이제쯤이면 나오지 않았을까 해서 찾아낸 기즈모스피어!


물론 내 상상처럼 평소 스마트폰 처럼 쓰다가 집에선 도크에 꽂아쓰고.. 뭐 이런건 되지 않지만

이 정도면 들고다니다가 집이던 회사던 그냥 키보드/마우스/모니터만 꽂으면 쓸수 있을듯..


하긴, 요즘은 x86기반 테블릿pc들이 나와줘서 스마트폰처럼은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걸 엇비슷하게 할 수 있긴하다.

언젠간 스마트폰도 지금 테블릿 pc처럼 쓸수 있게 되지 않을까?

아~~ 윈도우 깔린 테블릿 PC사고 싶다!!!!



원본 http://www.bloter.net/archives/161480

 

 


Posted by 장안동베짱e :